앞서 소개드렸던 우리은행 인터넷전용 전세자금대출과 유사한 상품을 신한은행에서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한은행에서 취급하는 전세자금 대출중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한 신한 직장인 스마트 주택전세자금 대출의

대출조건, 이용절차 및 금리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상품이름은 신한 직장인 스마트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예요. 

대출대상은 1)일반 기업체에 3개월 이상 재직한 근로자 중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증명원 제출이 가능해야한다는데요.

사회 초년생의 경우는 이게 힘들기 때문에 은행에 문의 넣어보세요.

대부분 3개월 내의 급여 이체내역으로 갈음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리고 2)전세자금대출 받고 있지 않고, 3)계약금으로 보증금의 5%이상 지급한 사람이예요.

이외에도 확정일자 및 전입신고가 되어 있고, 주택금융공사의 신용보증서 발급이 가능해야합니다.

마지막이유는 이 상품이 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가 발급되는 것을 조건으로 발생하는 대출이라 그래요~

  

그리고 전세자금대출 이기 때문에 전세로 들어가는 건물이 주택이어야하구요(건축물 관리대장 및 건물 등기부등본상),

주택도 다 되는 건 아니고, 아파트, 연립, 다세대, 주거용 오피스텔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주택에 압류, 가등기, 경매등이 없어야하구요.

주택의 소유자가 빌리는 사람의 부모님 또는 자식이면 안되요 ^^;; 신한은행의 이런 조건은 신선합니다.

이외에도 몇가지 조건이 더 있답니다.

 


신한은행 전세자금대출의 대출한도입니다.

임차보증금의 80% 범위내에서 최고 2억 2천 2백만원인데요. 보증서가 이 액수보다 적은 금액을 보증하면,

그 보증금액의 한도내에서 또 대출이 된답니다.

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는 대부분 대출금액의 90%를 보증해준다는 것 참고하시구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선순위 저당권자가 있는 경우에는 이 금액보다 더 적어지게 된답니다.

마지막 조건은 LH나 SH의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기억해두세요~


그럼 금리 및 대출기간, 상환방법, 중도상환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기본은 6개월 잔액기준 cofix + 2.2% 또는 신규취급액기준 cofix + 2.34%랍니다.

그런데 이건 공시이율이구요. 실제 가산금리는 달라질 수도 있어요. 이건 대출심사 해봐야하는 부분이구요.

일단 은행에서 공개한 범위내에서 알아보면 2015.12.15 공시된 코픽스 기준으로 기본 금리는

잔액 기준으로는 3.1%, 신규취급액 기준으로는 3%네요~

여기에 인터넷으로 대출 신청시 0.2% 감면되고, 거래실적감면 포함해서 최대 1.3% 우대 금리가 적용된다니,

최저 금리는 신규 코픽스 기준으로 1.7%, 잔액기준으로는 1.8%입니다.




상환은 만기에 원금을 한꺼번에 상환하는 만기일시상환방식이구요.

대출기간은 임대차종료일까지로 최대 2년이내랍니다.(기본 1년이상!)

만약 중도에 상환하고자 할때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는데요.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 슬라이딩 방식이예요.

수수료는 1.5% x (대출잔여일수/대출기간)으로 결정된답니다.



자 그럼, 신한 직장인 스마트 주택전세자금 대출의 이용방법입니다.

일단 인터넷으로 대출을 신청해요. 신청시에 전세자금대출가능여부와 주택금융공사의 보증한도 확인이 들어가구요.

그 다음에 인터넷으로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합니다. 그리고 영업점에서 접수를 확인하죠~

그리고 제출해야할 서류를 안내한답니다. 그리고 서류확인 후 심사하여 2~3일 후에 결과를 통보합니다.

대출이 승인되면 그때 서류를 작성하구요. 서류 작성이 확인되면 임대인계좌로 대출금을 입금합니다.

그리고 대출후 3일 이내에 전입신고된 주민등록등본을 은행에 제출해야한답니다.

절차가 은행마다 조금씩 다르긴 한데요. 일단 신청과 추후 서류 제출이라는 것은 비슷한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신한은행 전세자금대출받을 때 필요한 필요서류와 비용이예요.

필요서류는 부동산중개업소를 통해 계약한 확정일자를 받은 임대차계약서 원본과

주민등록등본(배우자 미등재시 가족관계증명서도 추가로 제출), 재직증명서, 신분증, 

소득증빙서류(원천징수영수증, 급여명세표, 4대보험 가입증명서) 등이 필요하구요.

대출받을 때 드는 비용은 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서 발급받을 때 보증료를 내야하구요.

보증료는 기본 0.4% 신용도에따라서 0.1%가 가감됩니다.

그리고 인지대금중 50%를 내시면 되요~ 인지대금은 대출금액에 따라 달라진답니다.


여기까지가 신한은행의 인터넷 전용 전세자금대출인 

신한 직장인 스마트 주택전세자금 대출의 대출조건, 이용절차 및 금리등에 대한 총정리예요.

저는 주부라 이용받을 수 없지만, 금리가 저렴한 상품인 건 확실할 것 같습니다.

조건이 조금 만만치 않는데요. 조건이 되시는 분은 한번쯤 도전해보시는 것도 괜찮을듯 싶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눌러주세요~

+ Recent posts